집을 살때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다면 매달 원금+이자를 상환하게 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당시에는 직장도 있고 이자도 낮아 매달 상환할 수 있는 여력이 있었더라도 금리가 오르고 직장까지 불안전한 상황에 놓였다면 주택담보대출 상환에 엄청난 부담을 느끼고 있거나 현재 연체가 되고 있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주택담보대출이 연체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원금상환유예제도를 신청해 볼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연체시 발생되는일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려주는것이기 때문에 2개월이상 연체하면 경매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장기연체로 등록되어 신용불량자가 될 수 있으며 주택금융공사에서 전화가 오고 문자도 발송되며 집으로 등기도 오게 됩니다. 무작정 연체했다고 연락없이 경매에 넘기지는 않으니 해당 연락들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연체가 몇달정도 후에 해결될 예정이라면 두달정도 연체후 3번째 내는 달에 한달분을 입금하면 기한이익상실을 막을수 있습니다. 1월2월연체후 3월에 한달대출분을 입금하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몇번을 반복할 수 있습니다. 가상계좌번호는 고객센터나 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집을 살때 주택금융공사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은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그리고 디딤돌대출이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적격대출, 디딤돌대출 이용중에 상환이 어려워 연체중이거나 실직,건강상의 이유로 앞으로 주택담보대출 연체가 예상이 될때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연체 원금상환유예 신청
1. 최대 3회까지 신청이 가능
2. 한번 신청할때 유예기간은 1년까지, 3회차를 모두 신청하면 최대 3년까지 가능
3. 주택담보대출 실행후 1년이 경과한 계좌만 신청가능
일정조건에 부합이 된다면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총 3회(3년)이며 1회신청시 유예기간은 1년을 넘을 수 없습니다. 3년이 한번에 되는것도 아닙니다. 이런점을 잘 알아두셔야 합니다. 담보대출 계좌가 실행후 1년이상 된 계좌만 가능하나 고용,산업위기지역의 경우 6개월이상된 계좌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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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택담보대출 원금상환유예 신청 조건
대상고객 | 실직, 폐업 | - 신청일 현재 실직(휴직), 폐업(휴업)한 경우 |
소득감소 | - 부부합산 소득이 20% 이상 감소한 경우 | |
기타사유 | - 본인 또는 가족*의 질병・상해 등으로 인해 의료비 지출규모가 부부합산 연소득의 10%를 초과하는 경우 - 「재난적의료비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재난적의료비 지급 결정 통보서를 받은 경우 - 가족*의 사망 - 본인 또는 가족이 장애인이 된 경우 - 본인 또는 가족 거주주택에 재난의 피해를 입은 경우 - 본인이 이혼한 경우 |
실직(휴직), 폐업(휴업) 시점이 원금상환 유예 신청일로부터 최근 3년 이내인 경우로 한정
기타 사유는 최근 1년 이내에 사유가 발생한 경우로 한정
유예 후 매달 상환금은 얼마?
원금상환유예를 신청했다면 이제 1년간 매달 원금을 제외한 이자만 납부를 하면 됩니다. 만기는 늘어나지 않는다는것을 확인해야 하며 원금만 일시적으로 유예를 시켜주는것이기 때문에 이제 미뤄진만큼 남은 기간동안 유예받았을때 원금을 더해져 다시 산정되어 유예기간이 끝난후 납부를 하면 됩니다.
신청 조건별 제출서류
- 제출서류
구 분제출서류
공통서류 - 신분증 사본, 가족관계증명서(필요시) 실직(휴직)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사본), 수급자격 인정명세서(고용센터 발급) 중 택일
- 재직회사날인 휴직증명서 등 증빙서류폐업(휴업) - 폐업(또는 휴업)사실증명원 소득감소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사본)
- 최근 월소득 확인서류(필요시)
- 「전년도 연소득」 또는 「최근 1년간 소득」 확인서류(필요시)질병·상해 - 진료비(약제비) 계산서·영수증 등 가족 사망 - 사망확인서(진단서), 기본증명서 등(택일) 장애인 - 장애인등록증(사본), 장애인증명서 등(택일) 재난 피해 - 피해사실확인서 등 이혼 - 혼인관계증명서
신청방법
원금상환유예제도를 신청하고싶다면 주택금융공사 어플 또는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부를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조건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고객센터 전화번호 1688-8114번으로 연락해서 현재 상황에 대해 문의를 해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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